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의견을 제시합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비즈 기업들의 생산 지속 위한 “현장에서 3”, 상황과 필요에 따른 유연한 모델 적용 제안

비나타임즈™
1 1
베트남 남부지역에서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지속적인 생산을 유지하기 위해 "현장에서 3" 모델을 구현하면서 비즈니스 커뮤니티들은 실제 많은 문제점에 직면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3-tai-cho-tai-nha-may-o-mien-t-2689-6051-1628668276.jpg
[출처: Hoàng Nam/vnexpress]

이 같은 이유는 "현장에서 3" 모델이 기업들의 비용을 증가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경제 전문가들은 "현장에서 3"을 유지해야만 생산을 허용한다는 식으로 강요하지 말고 기업들이 스스로 관리하고 책임질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생산을 지속하도록 권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4차 코로나19 발병으로 각 지방 자치단체의 요청에 따라 생산을 유지해야 하는 공장들은 "현장에서 3 (현장에서 먹고 자고 생산)"을 적용하도록 강제화하고 이 같은 대응이 어려운 기업들에 대해서는 생산을 중단할 수 밖에 없도록 대응했던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이 같은 모델이 구현된 이후 일부 기업들은 집단 감염 발생으로 인해 운영을 중단해야 했고, 이 같은 상황이 악영향을 줄 것을 우려한 일부 지방 자치단체들이 "현장에서 3" 모델을 잘 구현하고 있던 기업들의 생산도 중단하는 등 다양한 문제점이 돌출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남부 빈증성에서는 "현장에서 3"을 수행한 많은 기업들이 실제로 작업을 중단해야 했고, 띠엔장성에서는 "현장에서 3"를 수행하던 공장에서 대규모 감염자들이 발생하면서 지방 당국에서 생산 및 비즈니스 활동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었다.

"현장에서 3"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공장에서 세 끼를 제공해야 하고, 공장에서 지내기 위해 담요, 커튼, 매트, 베개.... 등 수많은 용품들이 필요함은 물론 숙박을 위한 공간도 필요해 대규모 인원을 채용하고 있는 노동집약적 생산을 유지하는 직물, 가죽, 신발 등과 같은 기업들의 경우 투입 비용이 막대해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관련 전문가들은 "현장에서 3" 모델에 집착하지 말고 유연한 대안을 적용할 수 있도록 기업들에게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베트남 가죽신발핸드백협회(Lefaso) 사무총장은 유연하고 선택 가능한 생산 모델로 "직원들의 속성검사와 결합된 현장에서 2"을 제안했다. 근로자들이 현장에서 먹고 일하는 "현장에서 2"와 함께 일을 마친 근로자들이 별도의 규정에 따라 이동하고 집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결합한 방식이다. 특히, 지역사회 전파에 대한 우려를 줄이기 위해 기업들은 근로자들에 대한 신속검사 빈도를 높이고, 자체적으로 검사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제안한 것이다. 이를 위해 지방 정부에서는 각 기업들의 검사 및 방역 대응 현황을 심사하고 평가해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모델은 지역사회와의 연계성이 높기 때문에 지역 보건 당국의 검토 및 승인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각 산업계 대표들은 현실과 여건에 맞는 유연한 새로운 생산 모델을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유연한 생산 모델이 기본적으로 "현장에서 3" 모델을 부정하는 것이 아닌 상황에 맞게 조정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기업들은 현재까지 생산을 지속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방안은 근로자들의 "백신 접종"이라고 밝혔지만, 현재 상황에서 근로자들에 대한 100% 접종이 완료되기 전까지 유연하고 적용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생산 지속 모델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가죽신발핸드백협회(Lefaso) 사무총장은 현재까지 가죽 및 신발 기업들의 경우 백신 접종율이 약 20~50%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히며, 백신 접종을 가속화 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좋겠지만, 그 때까지는 각 업계의 상황이 반영된 새로운 생산 모델이 절실하다는 언급했다.

vnexpress/vov >> vinatimes: 2021-08-11
공유스크랩

댓글은 회원만 열람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