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의견을 제시합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비즈 베트남, 전례 없는 코로나 방역 규제로 외국인 투자자들 이탈 우려

비나타임즈™
1 0
외국계 투자기업들은 4차 코로나19 사태로 생산이 중단되자 한 때 선호하던 베트남을 떠나려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은 코로나19 초기에는 코로나19을 통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중국에서 이전하는 기업들을 끌어들이는 데 큰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코로나 델타 변종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지난 몇 달 동안 전례 없는 규제로 많은 외국계 회사들의 상황을 악화시켰고, 이에 따라 많은 외국계 기업들은 그들의 베트남 진출 계획을 재고하게 만든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베트남 주재 미국상공회의소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8월 중순 현재 미국 기업의 약 20%가 생산량의 일부를 베트남 외부로 이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들의 절반 이상이 전체 생산 용량의 약 50%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약 13%는 일시적으로 운영을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베트남에서 활동하는 유럽계 기업들의 모임임 유럽상공회의소도 회원국 중 약 20%가 생산량의 일부를 해외로 이전했다고 밝혔다. 또한, BritCham 베트남 회장은 "영국의 제조회사들은 다른 외국계 기업들과 함께 베트남에서 다른 나라로 주문을 이전하고 근로자들의 약 2주간의 제한 기간을 대응하기 위해 백신 접종을 빠르게 진행하려고 조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VnExpress와의 인터뷰에서 많은 회사들이 한 지방에서 다른 지방으로 원자재를 운송하고 제품을 수출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일부 회사들은 베트남 대신 캄보디아에서 유럽으로 수출하는 제품을 선적하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베트남 4차 대유행 시기 동안 의류 회사들이 최악의 타격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AmCham 회장은 전 세계 사람들이 쇼핑을 재개하고 있는 가운데 베트남 의류 산업 분야가 가장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들은 더 이상 오랜 기간 동안 봉쇄를 지속할 수 없다고 경고하고 나선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베트남이 규제를 한 달 더 연장한다면, 기업들은 분명히 다른 생산지를 찾아 떠날 것이다."고 언급했다. 그는 호치민시에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최근 15일 연장된 것을 언급하면서 이 같이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CNBC TV 채널은 시장 조사 기관인 BTIG의 분석가의 말을 인용해 "많은 브랜드들이 베트남 공장들이 백업 및 폐쇄 후 가동되면 생산 용량 제약과 재고를 예상하고 사전에 주문을 줄이고 있다."고 언급하며, 많은 대형 브랜드들이 다른 나라로 제품 생산을 이전하거나 이전하려고 시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일부 분석가들은 전 세계 나이키 신발의 약 50% 이상이 생산되는 것으로 알려진 베트남에 소재 나이키 공장의 폐쇄가 가장 중요한 쇼핑 시즌 동안 물량 부족을 야기시킬 것이라고 예상하고 판매 전망을 낮추고 있다고 영향을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베트남 소재 나이키 공장이 적어도 두 달 동안 사실상 생산 단위 활동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적어도 내년 봄까지 계속되는 상당한 수준의 취소 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한, 하노이 주재 일본 대외무역기구 대표도 두 달 전만 해도 인도네시아가 매우 부정적으로 보였었지만, 현재 베트남을 능가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코로나바이러스 복구 지도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너무 엄격한 예방 조치"로 베트남 내에서 운영하는 일본계 기업들의 새로운 위험 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다고 베트남 주재 일본상공회의소 부회장이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일부 분석가들은 베트남이 세계 공급망에서 입지를 잃을 수도 있다는 우려를 표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아세안 비즈니스 위원회의 베트남 대표는 현재 베트남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위험은 전 세계 대기업들의 전략적인 생산기지가 아닌 보조 생산 기지로만 고려될 가능성이 농후해 졌다고 언급했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상황은 나아졌지만, 규제를 완화하는 데는 큰 개선이 없었고 이 같은 상황들은 기업에 부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분위기는 4차 대유행이 시작되면서 "베트남의 예측 불가능성"이 노출된 것으로 강력한 이동통제 및 봉쇄 정책으로 물류 자체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대규모 인력 수급에도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더 이상 베트남에 대한 생산기지로서의 매력을 찾기 어려워져 현지에 진출한 기업들이 대안을 수립하고 나섰기 때문으로 예상된다.

vnexpress >> 비나타임즈: 2021-09-24
공유스크랩

댓글은 회원만 열람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