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베트남 정부 관방 장관이 직접 나서 총리가 발표한 지침 16호의 "사회적 격리"는 "봉쇄"가 아니라면서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나섰지만, 실제 각 지방 정부에서는 "사회적 격리"를 다른 방식으로 해석하고 실행하는 것 같다는 느낌이다.



QN-04.jpg
[ 참고 사진 출처: tienphong ]

제일 먼저 도로 이동 통제에 나선 꽝닌省은 하노이에서 바로 고속도로로 이동할 수 있는 지역이며, 특히 이 지역에는 베트남에서 가장 유명한 관광지 중 하나인 하롱베이가 있는 지역으로 이들의 "도로 통제" 스타일에 많은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꽝닌성 일부 지역에서는 마을로 들어오는 입구에 흙벽을 세워 이동이 안되도록 하는가하면, 일부 지역에서는 콘크리트 블록을 세워 진입을 차단하는 등 얼마전 중국에서 보던 스타일의 진입 통제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QN-02.jpg
[ 참고 사진 출처: tienphong ]

이 같은 상황은 최근 하노이에서 최대 확진자들이 발생하면서 실제적으로 하노이 전체를 하나의 감염 클러스터로 이해하고, 하노이에서 이동하는 사람들을 포함해 다른 지역 사람들의 진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자 하는 심리가 깔려있다고 보여진다.

 QN-03.jpg
[ 참고 사진 출처: tienphong ]

한편, 베트남 중부 꽝남성에서는 대도시로 일거리를 찾아 떠났던 사람들이나 학생 등 호찌민시와 하노이시에 있는 고향 사람들이 "사회적 격리"로 일거리가 떨어지고, 학교 수업이 없어졌기 때문에 고향으로 돌아올 것으로 추정해 성 최고 관리자가 직접 나서 돌아오지 말라는 예고를 하고 나서기도 했다. 만약, 고향으로 돌아오면 14일간의 시설 격리에 처해지고, 이 기간 동안의 식비를 자비담으로 부담시키겠다는 협박아닌 협박도 하고 있는 상황이다.


베트남 정부는 지금까지 코로나19 바이러스 방역을 아주 잘하고 있다고 미디어에서 연일 보도하고 있지만, 실제 생활에서는 그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형태로 보호 심리가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현재까지 222명의 확진자를 발표하고 있으며, 아직까지 단 한 명도 사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베트남의 방역 실력이지만, 사람들이 실제 느끼는 공포감은 예상보다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tienphong / anninhthudo → vinatimes : 2020-04-02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10

자화상
한국보다 불안심리가 크지 않습니다. 정부의 강한 봉쇄차단 정책을 신뢰하며 이겨낼거라고 믿고 잘 따르고 있습니다. 생계가 힘든 어려운 자들에게 그래도 자신은 그나마 넉넉하다고 생각하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먹거리를 나눠주고 있습니다. 정부의 보조금 지원만 강요하는 한국과 다른점입니다.
2020.04.03. 07:55

삭제

"자화상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판시팡
저런 방식의 도로봉쇄 조치가 불안한 심리의 극치라고 볼수 밖에 없을 듯 .

벤남 스럽네
2020.04.03. 08:35
베트남사랑
한국보다 베트남이 잘하구 있는중입니다
초기 봉쇄 아주 좋아요~~
그래야 코로나 빨리 끝나죠~~^^
2020.04.03. 09:45

삭제

"베트남사랑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베트남주재원
베트남 현지에서 느낀 점은 베트남 정부가 정말 잘 관리하고 있으며 베트남 국민들도 정부 정책에 잘 따르고 있습니다. 베트남 사람들과 이야기해보면 정부 정책에 불만이 별로 없다네요.
2020.04.03. 11:52

삭제

"베트남주재원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여리남
profile image

"베트남사랑"과 "베트남주재원" 그리고 "자화상" 이름으로 작성한 3개의 댓글은 동일 지역에서 작성된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댓글은 그대로 유지하겠습니다. 말씀 드렸다시피, 베트남분이 댓글 작성하실 때는 알 수 있을 정도로 밝히시고 개인 의견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 

2020.04.03. 14:19
Hungsig
ㅎㅎㅎ 아주 봉쇄 잘 했네요~~
여기 하이퐁 . 하노이 모두 마스크 쓰세요 안쓰며 30십만동... 그리고 마을 입구마다 체온체크하네요~~ 평소 먼지때문에 마스크 잘 쓰는 민족... 정부 발표에 가게문닫고 거리두기 하는게 무서울정도로 잘 하네.. 정말 거리가 한산하다... 질병에 굉장히 민감한 베트남 국민들 + 엇길시 벌금에 예방 잘 합니다...
2020.04.03. 17:48

삭제

"Hungsig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백마
베트남 애들이 이름만 바꿔서 공산당 옹호글 올리네. 짱깨들 댓글부대 따라하냐?
2020.04.04. 01:12

삭제

"백마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백마

Chỉ có bọn ngu lợn viên nó hy sinh cho đảng chó cộng sản Việt Nam thôi, lũ đấy não không có gì ngoài Cứt.

2020.04.04. 01:21

삭제

"백마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3 nam xoi.
하노이에서 법인장으로 근무중인 주재원입니다. 위에서 옹호하신 분들 말씀도 아주 틀리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만, 제 기준에서 말씀드리면, 전염병 창궐시에 인프라와 의료수준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어쩔수 없는 선택이 '봉쇄'라고 봅니다. 여기 촌동네는 아직 독감만 크게 돌아도 한 마을에 몇명씩 죽기도 하는 곳입니다. 그리고 베트남 헤어샵, 술집 외 셔터 내려놓고 몰래 영업하는곳들 많습니다. 신고하고 싶은적이 한두번이 아니네요. 그리고 코로나 발생후 외국인, 특히 한국인에 대해서 비호적인 베트남사람이 상당히 많습니다. 3년 좀 넘게 겪어본 이곳은 참 예의, 에티켓 없고 뒤통수 날리는 인간 많고, 공무원/공안들은 썩었서 차 타고 가다가도, 명절/공휴일, 연말/연초 앞두고는 대놓고 회사로 쳐들어와서 트집 잡고 삥 뜯고. 참.. 베트남 와서 사람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되고, 직원이든 업체든 모두 그냥 일적/금전적 그 이상으로 대하기 싫게끔 만드는 곳이네요.
2020.04.15. 09:34

삭제

"3 nam xoi.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중소기업근로자 → 3 nam xoi.
선배님 말씀 참 와 닺네요
적응하려면... 저도 적응중입니다..
한 3달은 아무것도 모르고 6개월 이후에는 이해가 안되고 스트레스가.......
이제는 적응해야지 나 스스로와 타협하고 있습니다 ^^;
2020.04.17. 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