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한국신문 中제품, 원산지 속여 美관세폭탄 피해…베트남 핵심 우회로

비나타임즈™
0 0

WSJ 보도…올해들어 베트남 '대중수입·대미수출' 큰폭 증가

 

중국산 제품이 미국의 관세폭탄을 피하기 위해 일부 아시아 국가들을 거쳐 원산지를 속인 뒤 미국으로 들어오고 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특히 베트남이 핵심 우회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AKR20190627010800072_02_i.jpg

 

WSJ은 수십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이 베트남과 말레이시아, 필리핀, 캄보디아 등을 거쳐 원산지를 세탁해 미국에 들어가는 방법으로 미국의 대중 관세폭탄을 피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중 무역전쟁에 따라 미국은 현재 총 2천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3천억 달러 이상의 나머지 중국산 제품에 대해서도 25%의 관세 부과를 위협하고 있다.

 

특히 베트남의 경우 중국으로부터의 수입과 미국으로의 수출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WSJ은 올해 들어 지난 5월까지 베트남의 대미 컴퓨터·전자제품 수출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71.6% 급증한 18억 달러어치에 달했고, 이는 전 세계를 상대로 한 같은 품목의 수출 증가율(13%)을 5배 이상 웃도는 수준이라고 전했다.

 

같은 기간 베트남이 중국으로부터 수입한 컴퓨터·전자제품은 80.8%나 급증한 51억 달러어치를 기록했다.

 

이 역시 베트남의 전 세계로부터 수입 증가율(19%)의 약 4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기계 및 장비 부문의 경우에도 같은 기간 베트남의 대미수출은 54.4%,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9.2% 각각 급증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지난 10일 베트남 정부가 미국 정부의 고율 관세를 피하기 위해 중국 제품을 '베트남산'인 것처럼 속이는 행위에 대해 대대적인 단속에 착수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베트남 세관 당국은 농산물에서 직물, 철강, 알루미늄에 이르기까지 10여종의 중국산 제품이 베트남산인 것처럼 생산지 증명서가 위조된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미 세관국경보호국(CBP) 대변인은 최근 몇 개월 동안 베트남과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을 포함해 수개 국가에서 중국산 제품의 불법 환적을 확인했다면서 이 같은 회피 행위에 대한 추적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WSJ은 베트남이 중국산 철강 제품 등의 우회로로서 중심적인 역할을 해왔다고 전했다.

 

캄보디아 주재 미 대사관 측은 "미 국토안보부가 캄보디아를 통한 중국 제품의 우회 대미수출을 조사해 몇 개 기업에 대해 벌금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WSJ은 아시아 국가뿐 아니라 세르비아나 멕시코도 이 같은 중간기지 역할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폭스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수많은 기업이 중국에서 빠져나와 베트남과 같은 장소로 옮기고 있다"면서 "하지만 베트남은 중국보다도 훨씬 더 미국을 이용하고 있다"며 베트남을 비판했다.

 

미국과의 무역에서 과도하게 이익을 챙기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경제 : 2019-06-27

공유스크랩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