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정치/경제 베트남, 2018년 상반기 2대 도시 아파트 판매 감소 추세

비나타임즈™
0 0

베트남 2대 도시인 하노이시와 호치민시에서 아파트 공급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2018년 상반기 아파트 판매는 감소 추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apartments-for-sale-on-the-downturn-in-the-first-half-of-2018_1.jpg

 

호치민시 부동산 시장의 경우, 상반기에 약 6,109세대의 아파트가 추가 공급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약 3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급 아파트 부분은 2/4분기에 신규 공급이 가장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분기 대비 약 62%, 전년 동기 대비 약 5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아파트 감소 추세에 대한 원인으로 CBRE 베트남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3월말 호치민시에서 발생했던 대규모 인명 사고가 발생한 화재의 영향으로 무엇보다 아파트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발생했기 떄문으로 알려졌다. 또한, 아파트의 안전과 관련된 인증서를 획득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면서 부동산 시장에 최종 공급되는 아파트가 급격하게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화재 사고로 인해 많은 아파트 구매자들이 고층 건물에 속한 아파트 구매를 주저하면서 판매량이 감소한 것으로 추정했다.

 

또한, 정부가 부동산 과열을 막기 위해 은행의 부동산 담보 대출을 제한하면서 부동산 개발자들이 은행 대출 이회의 다른 자금 출처를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공급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호치민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NVTland 부동산에 따르면, 실제로 아파트 구매자들이 화재 안전에 대해 정말로 크게 우려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구매 결정을 지연시키고 있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이러한 우려는 길게 가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단기적으로 화재 예방 시설에 대한 우려가 발생하고 있지만, 부동산 개발자들이 화재 안전 시설 확보에 주력하고, 개선한다면 조만간 해소될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하노이의 경우, 2018년 2/4 분기에 총 19개의 건설 프로젝트에서 6,534세대의 아파트 건설이 시작되었고, 이 수치는 전년 대비 약 2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4분기에 신규 출시된 지역은 주로 서쪽과 북쪽으로 신규 프로젝트의 약 53%와 25%을 각각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상반기 아파트 판매 실적은 총 5,900세대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는 부동산 개발사들이 대부분 연말을 목표로 출시 시기를 늦추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이 출시를 지연시키는 이유로 연말로 출시를 늦추면 미분양을 줄일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판매 가격 측면에서 2018년 상반기 평균 판매 가격은 평방미터 당 1,332달러로 전분기 대비 약 0.4% 하락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0.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CBRE 베트남은 2018년 하노이 부동산 동향과 관련해 공급은 전년 대비 약 10% 감소한 3만 2천 세대가 공급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같은 공급 감소로 기존 재고가 정리될 것으로 예상했으며, 이 같은 조정은 부동산 시장 전체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vir >> vinatimes : 2018-07-09

 

공유스크랩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