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얼마 전까지는 한국을 코로나19 소굴로 표현하며, 연일 몇 명이 발생했다는 기사로 서두를 장식하던 베트남 신문들이 해외에서 이미 인정을 받고있는 "한국 스타일 검역"에 대해 소개 (Chống nCoV kiểu Hàn Quốc 등 참고)하기 시작했다.
 
coronavirus-7-8411-1583990267.jpg
[ 한국 검역 사진 출처: AFP / VnExpress ]
 
그도 그럴것이.., 실제로 한국에서는 실로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검사를 실시해 검역자 숫자를 늘려가면서 확진자 숫자도 덩달아 늘어났다는 것을 다른 유럽이나 미국의 현재 상황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확인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 시점에서 서둘러 한국과의 모든 접점을 틀어막고 부지불식간에 "입국금지"를 시행한 베트남의 실행력에도 박수를 보낸다. 이에 따라, 현지에서 활동하는 한국인이나 한국에 있던 베트남 투자자들도 이번 기회을 통해 다시한번 생각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양국 사이에 믿음과 신의가 있을 줄 알았지만, 실제 뚜껑을 열어보니 예측이 불가능하고, 앞뒤를 가리지 않는 뚝심있는 결정, 수직 계열화된 단일 정당에 의한 의사 결정 등의 장단점들을 여실히 보여주는 기회가 되었다.
 
한국에 대해서 실제 뒷면에 감춰진 엄청난 실력과 정보 공개와 빠른 차단 그러면서도 "봉쇄"하기 보다는 찾아가서 확인하고 대응하는 형식을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기에 무서워서 문을 닫았던 것으로 베트남의 현실을 이해하고 싶었다.
 
하지만, 현재까지 한국의 이웃나라는 검사 숫자가 얼마나 되는지 살펴보지도 않고, 그냥 그들을 믿고 있다는 것인가? 그들이 검사 숫자를 줄여 확진자를 줄인다는 것을 실제로 모르는 것인가? 문을 닫아 걸려면 제대로 닫아야 한다. 다른 모든 사람들의 마음을 다치지 않도록...,
 
영국에서 입국한 사람들이 베트남 전역을 확진자로 물들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같은 결과로만 살펴보더라도 검사를 하지 않고 그냥 묻어두는 것이 결국 어떤 상황이 될 것인지는 자명한 일이라는 것을 보여주고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의 엔지니어들이 베트남 공장 신모델 개발 지원을 위해 별도의 강화된 절차를 통해 입국을 원한다는 우리 정부의 요구에 대해 아직까지 답이 없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협력해서 경제 발전을 이룩하고 도움을 주고 받는 그런 관계는 정녕 어려운가? 지금까지 우리는 남의 다리를 만지고 있었단 말인가? [ 추가사항: 3/13일부로 엔지니어 186명 격리 예외 입국 허용이 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베트남 정부의 결정에 감사드리며, 다른 업체들의 지원 인력도 예외 인정되기를 바랍니다. ]
 
이미 많은 현지 한국인들이 마음을 다시먹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믿었던 베트남 직원이 상황이 어려워지자 돌변하는 그런 상황들을 타지에서 겪고있는 모든 한국인들의 건투를 빈다.
 
하노이안: 2020-03-12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3

삭제

"netdecom33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NOW_VIETNAM
profile image

기본적으로 외교관계에 관한 글을 쓴다면, 사실관계가 분명해야 합니다. 하지만, 님의 글을 보면 님께서 직접 확인한 사실은 보여지지 않습니다. 또한 '다시한번 생각하는 좋은 계기'라는 표현에도, 양국관계에서 생긴 일종의 틈을 우려하며 바라보는게 아니고.. 좋게 표현하려는 일종의 '비아냥'으로 읽힙니다. 또한 기업들간의 딜이 그리고 국가간의 외교라는게 일반적으론 밖에선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일종의 카드게임과 같은 예 일텐데요. 내 카드를 보여주며 게임하지는 않습니다. 즉, 베트남 정부와의 협상도 그 마지막 순간까지도 님은 모르고 있는게 맞는겁니다. 추가사항으로 주석을 달아놓았지만.. 이런 위의 내용으로 님의 글에 동감도 동의도 할 수 없는 요즘의 혼란한 세상이 그저 원망스럽습니다.

 

그리고, 저도 사족하나 달겠습니다. 비나 타임즈는 개인의 의견을 싣는 공간도 있나요? 일종의 자유의견대 또는 자유게시판 등이 그것일텐데요... 이 글은 그곳에 올려도 되는, 독자들의 자유로운 의견 교환장을 이용해야 맞는게 아닌지 여쭙습니다.

2020.03.13. 12:18
비나타임즈™ 작성자 → NOW_VIETNAM
profile image

외교관계에 대한 글이라고 보이진 않습니다만, 일부 지적하신 내용들이 합리적이라고 판단되어 게시글을 컬럼으로 이동 시킵니다. 일정부분 개인적인 불만이나 견해도 있기 때문에 판단은 각자의 몫이라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비나타임즈는 아직까지 NOW_VIETNAM님이 제안하신 수준의 내용들을 처리할 수 있는 공간으로는 부족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이 상태로 유지하고 운영하기로 참여하시는 분들과 함께 결정했으며, 가능하면 최대한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든 글들이 객관적이라고 주장하지는 못하겠습니다만..,

2020.03.13. 12:36
data-matched-content-rows-num="2,1" data-matched-content-columns-num="2,4" data-matched-content-ui-type="image_stacked,image_stack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