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오늘 다시 베트남 중앙은행의 기준 환율이 변경되었다. 어쨌든, 이곳 베트남의 환율관련 얘기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고자 한다.

 

매번 환율 얘기할 때마다 이런저런 얘기들이 많고 도대체 뭐가 뭔지를 모르겠으니 정리도 안되는것이 사실이다. 혹시라도 더 자세한 정보를 주실 수 있는 분들은 이곳에 몇자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1. 베트남 중앙은행 기준 환율 : 20,693동(2011년 2월11일자 발표)/변동율 1%

은행간 달러 거래시 환율을 규제하는 것으로 베트남내 모든 상업은행에서는 상기의 기준 환율을 적용하여 거래가 이루어 진다. 공식적으로는..., 하지만, 이런 기준환율과 다음에 언급할 암달러 시장의 기준환율이 크게 차이를 보이며 은행에서는 일정한 실적이 없는 소규모 회사에는 추가적인 부담(?)을 요구한다.

 

2. 시중은행 달러 구매 환율

중앙은행의 기준환율 20,693동을 기준으로 상한 1% 적용시 20,900동 하한 1% 적용시에는 20,500동으로 거래되는 것이 일반적인 규정이다. 하지만, 베트남에서는 실제로 은행을 통한 달러 구매가 어렵고, 이에따라 달러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은행에 유리하게 적용하여 운영되고 있는것이 현실이다.

 

여기에다 빠른 구매을 위해서는 성의표시도 해야하고 심지어는 일반 시중의 암달러 환율로도 구하기 어려워 달러 구매을 원하는 회사에서는 암달러 시장에서 달러를 구매하여 은행에 예치해서 다시 재구매 하기도 하는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에 발표된 중앙은행의 환율 인상(9.3%)은 암시장과 기준환율간의 괴리를 극복하여 암시장에서 유통되는 달러의 힘을 약하게 하여 제도권 은행에서 원할하게 달러가 유통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대안이기도 하겠지만, 실제로 제도권 은행보다 막강한 달러 보유고를 가진 암달러 시장이 정리될지는 미지수다.

 

3. 암달러 시장 환율

베트남은 일반 시중에서 공공연하게 달러가 거래되고 있다. 이에따라 호치민/하노이와 같은 대도시에서는 자체적인 달러 유통망을 구축하고 달러 거래를 대규모로 하는 암달러 시장이 발달되어있다.

 

대부분 시장의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을 보이며 거래되는데, 암달러 시장의 거래 기준은 현물 시장의 금 거래가와 베트남 내부의 경제상황들이 그대로 선행 반영된다고 보고 있다.

 

BnMainFea.jpg 

 

금일 발표된 중앙은행의 기준환율에따라 암시장에서의 거래가 어떻게 변화될지를 지켜 보는것이 현재로서는 가장 빠르게 베트남 경제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고 본다.

 

몇일전 발표된 시장가격 통제 해제 조치와 이번에 발표된 중앙은행의 기준환율 변경으로 당분간 베트남 내수 시장의 변경이 예상된다.

 

특히, 대부분의 원자재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베트남에서 이번 변경은 인플레이션이 통제 불가능할 정도로 변경될 수도 있는 위험 요소도 있고, 또한 시장 경제 체제가 유기적으로 작동하여 안정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상황은 한차례 환율 변경에 대한 우려를 갖고 있는것이 사실이다.

 

 

정보공유 ! 하노이안 : 2011-02-11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