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나타임즈에서는 2007년부터 축적된 베트남 관련 자료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일주일 동안 열지 않기
  • 목록
  • 아래로
  • 위로
베트남 요리 특히 쌀국수에서는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고수"는 몸에 좋은 효능도 많지만, 꼭 알아 두어야 하는 주의 사항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베트남에서 알려진 효능과 주의해야 할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parsley_goi_la_rau_mui_tay_600x400_moqk.jpg
[ 사진: 인터넷 / tienphong ]

중국에서는 향채로 알려져 있는 고수는 냄새가 심해 처음 먹는 사람들은 역겨움을 느끼는 경우도있다. 하지만,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는 중독성이 강한 풀로 알려져있다. 

지금까지 알려져 있는 고수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1. 항염증제
고수풀에는 높은 수준의 오메가3와 오메가6 지방산이 포함되어 염증성 질환에 유효하고, 어린이들의 뇌 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2. 눈 보호
고수풀은 많은 양의 항산화제와 함께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기 때문에 눈과 관련 질병에 효과를 보일뿐만 아니라, 고수는 황반변성과 백내장과 같은 질병의 위험을 줄이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3. 면역 체계 강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면역기능을 향상시켜주며, 박테리아및 곰팡이균을 막아주는 엽록소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4. 혈당 조절 효과
몇 달간 고수풀을 섭취한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가 떨어져 안정을 유지했다는 사례도있다. 이것은 고수에 포함된 성분이 혈당의 안정성을 조절하는데 효력이 있다고 알려져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5. 뼈를 튼튼하게
고수풀에 포함된 칼슘으로 건강한 뼈을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6. 심혈관 보호
고수풀에는 베타카로틴, 칼륨, 비타민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체내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시켜 피를 맑게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7. 불면증에 효과
고수풀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심신이 불안할 때 섭취하면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테르펜 성분이 들어 있어 뇌세포의 흥분을 가라앉혀주고 근육을 풀어줘 스트레스 완화 및 정서적 안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8. 신체의 중금속 제거
고수풀은 중금속을 제거하고 수은, 알루미늄 및 기타 유해 물질을 해독하는데 사용되는 몇 안되는 허브 중 하나로 알려졌다. 

한편, 이 같은 효능과는 반대로 고수를 먹을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 있다.

1. 동물의 장기와 함께 섭취시
동물의 장기로 만든 음식을 함께 섭취하면 신체에서 구리 및 철 이온을 더 쉽게 생산할 수 있어 음식의 영양소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전해진다. 이 두 음식을 함께 섭취하면 중독 위험도 높아진다고 알려졌다.

2. 비타민 K 와 함께 복용시
아스파라거스, 계란, 시금치 등 비타민 K가 많이 포함된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신체의 영양소 흡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조합을 장기적으로 섭취하면 신체에 많은 화학물질을 생성해 세포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있다.

3. 임산부의 경우
고수풀에 포함된 제라니올 성분이 여성 호르몬인 에스크로겐 생성에 영향을 주어 갱년기 여성에게는 효능이 있지만, 임신부에게는 과잉 생성된 여성 호르몬이 정상적인 기능에 영향을 미쳐 산모와 아기에게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거 알려져있다.

4. 남성은 자주 먹지 않아야
고수풀을 정기적으로 많이 섭취하면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아져 정자수가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너무 많이 정기적으로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도 알려졌다.

5. 위장병 환자
소화에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고수풀을 많이 먹으면 위장에 부담이 가해져 소화 장애가 발생할 수도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의학 보고서에 따르면, 1주일 동안 고수 추출액 200ml을 섭취할 경우 복부 가스 형성, 복통, 구토, 불안정 등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있다.

6. 간 질환자
적당한 고수풀은 간의 문제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남용하면 담즙 분비를 증가시켜 결국 간 손상을 유발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7. 알레르기 위험성 보유자
잎과 씨앗의 에센셜 오일은 피부를 자극할 수 있어 알레르기 위험성이 있는 사람들은 고수풀을 만질 때 장갑을 착용하도록 권장하고있다.

tienphong >> vinatimes : 2020-01-04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0

에디터
data-matched-content-rows-num="2,1" data-matched-content-columns-num="2,4" data-matched-content-ui-type="image_stacked,image_stack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