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정치/경제 HSBC: 베트남 생산 중단 영향으로 글로벌 의류/신발… 공급망 붕괴 예상

비나타임즈™
0 0
HSBC는 베트남의 섬유, 가죽, 신발 산업의 생산 감소로 세계 공급망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베트남 섬유및의류협회에 따르면, 베트남 내 섬유 및 의류 공장의 약 35%가 생산을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베트남은 중국과 방글라데시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섬유 및 의류 생산국 중 하나다. 특히, 가죽 및 신발 산업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 10년 사이에 두 배 이상 성장해 시장 점유율은 약 15%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국과 유럽의 소비자들은 축제 시즌이 다가옴에 따라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세계적인 스포츠 의류 회사인 나이키는 세계 공급망에서 베트남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좋은 예로 총 112개의 생산 공장 중 88개 공장이 베트남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전체 신발 제품의 절반을 베트남에서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디다스도 베트남에서 전세계 공급량의 약 30%을 공급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으며, 베트남에 공장을 두고 있는 대만계 공급업체도 이번에 코로나19 상황으로 생산이 중단된 업체 중 하나다.

또한, 베트남을 강타한 코로나19 델타 변종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베트남 공급망의 생존 가능성에 대한 큰 의문이 제기되면서 애플과 구글이 일부 생산 라인의 베트남 이동을 일시적으로 지연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HSBC는 베트남 정부가 목표로 하는 "위드 코로나"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백신 보급률 목표 달여 여부에 달려있다고 언급했다. 현재까지 베트남 정부에서 각고의 노력으로 백신 수급 상황이 약간 개선된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까지 동남아 지역의 다른 국가들에 비해 뒤쳐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통계청에 따르면, 베트남은 의류와 섬유 지난해 수출로 연간 212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고, 신발 수출로 126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해 전년 동월 대비 각각 9.7% 및 16.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vnexpress >> 비나타임즈: 2021-09-13
공유스크랩

댓글은 회원만 열람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