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의견을 제시합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검색

생활 톡톡: 베트남 사업&생활 ‘십계명’

비나타임즈™
1006 1

* 아래 글은 현지에서 메신저를 통해 주고 받은 내용을 정리해서 이곳에 공개하는 것입니다. 원래 주인을 찾지 못해 저작자 공개는 어렵네요.

 

vn-life.jpg

 

 

사업을 하실 분들이나, 막연히 베트남을 동경(憧憬)해 오신 초행(初行)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처음 베트남을 찾는 분들은 책이나 온라인 또는 단순 여행에서 만난 지인들의 도움 등으로 베트남에서의 사업을 시작하려 합니다.

 

베트남 시장의 특성이나 그들(현지인)의 인성을 어느 정도 파악하고 간다면 그 만큼 실패율이 적어질 것이라는 작은 마음으로 만들어낸 십계명(十誡命)이니 편안한 마음으로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1. 베트남에서는 공짜를 바라지 말라.

 

여러분은 베트남을 가기 전에 여러 곳을 찾아보거나 여러 곳에 전화를 걸어 많은 정보를 얻으려 할 것이다. 그러나 거저 얻어지는 정보는 껍데기에 불과 할 것이며 오히려 당신의 판단을 심약(心弱)하게 할 우려도 있다.

 

당신이 직접 베트남에서 6개월 정도 학업에 의한 교육을 받으며, 친구를 사귀고 시장을 조사하는 것만큼 좋은 공부는 없을 것이다.

 

2. 그들에게 선의를 베풀되 답을 기다리지 말라.

 

베트남 현지인들은 절대 자기 속을 상대방에게 보이지 않는다. 누군가에게 특별한 대우를 해주었다고 해서 특별한 일을 당신에게 해주지는 않을 것이다.

 

그저 내가 도움을 주었으면 도움을 준 것으로 끝나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풍습(風習)처럼 맛있는 것을 나누어 먹으면 그 그릇에 다른 음식이 담겨 올 것이라는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다.

 

3. 그들에게 하나를 가르쳐 열을 이해 시키려 하지 말라.

 

베트남 사람들의 손재주는 한국인 보다 더 뛰어날 수는 있지만, 한국인처럼 하나를 가르쳐 열을 이해 시킨다는 것은 쉽지 않다. 그들에게는 단순 노동력을 기대할 수 있지만(저임금의 이유) 회사를 위해 스스로 몸바쳐 일할 것을 기대하지 않아야 한다. 

 

그 기대는 실망과 분노로 이어질 수 있어 자칫 판단력(判斷力)을 흐리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4. 그들의 시험에 빠지지 말라.

 

베트남 사람들은 외국인이나 자국민들끼리도 상대방을 시험하려 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팁을 달라고 해서 주면 좋고 아니면 말고, 가격을 많이 불러서 주면 좋고 아니면 말고 하는 식이다.  합당(合當)하지 않은 금액을 요구 하더라도 웃어 주면서 화를 내지 말자. 

 

그들은 다음날 다시 당신을 보고 웃으며 행동 할 것이다. 당신도 언제나 웃으면서 거절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들은 화를 내는 사람보다 표정 없이 쳐다보는 사람을 더 무서워하기 때문이다. 

 

5. 그들의 단순함과 거짓에 화내지 말라.

 

베트남 사람들은 단순한 사람들이 많다. 여러 가지 일을 하거나 기억을 잘하지 못한다. 뻔뻔해 보일 정도로 지난날에 대해 부인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화를 내지 않도록 하자. 

 

만일 서류상이나 공증(公證) 또는 증인(證人) 앞에서의 자필(自筆)사인이 없었다면, 당신은 손해를 감수(甘受)해야 할 것이다. 감정을 앞세워 싸움이 된다면 당신은 더 큰 손해를 불러 일으킬 수도 있다. 

 

어떠한 계약서든지 증인을 앞세운 서류로 자필사인을 받아야 하며 근거가 될 물적을 만들어 놓아야 한다.

 

6. 그들에게 내편을 기대하지 말라.

 

베트남 사람들은 어려운 사람에게는 관대(寬大)하다. 외국인과 현지인의 싸움에서는 누가 더 많은 손익(損益)을 얻고 말고는 분쟁(紛爭)을 판가름 하는 척도(尺度)가 되지는 않는다. 그들은 당신보다 더 가난해 보이는 상대방의 손을 올려 줄 것이다. 

 

한국은 돈이 많은 나라, 돈을 이유없이 잘 쓰는 사람이라는 오명(汚名)을 하루 빨리 벗어야 될 것이다.

 

7. 그들의 인격을 존중하라.

 

가정부든 운전수든 인격적으로 대하되, 고용주(雇用主)와 고용인(雇傭人)의 선을 명백히 그어 두도록 해야 한다.

 

자존심이 강한 사람들이라 인격적으로 대하지 않으면 뒷자리에서 당신을 험담 할 것이며 너무 잘 해주어 친구처럼 지내면 당신의 종업원은 당신의 친구와도 친구가 되려 할 것이다. 

 

여자들은 눈물이 많다. 눈물에 약해지지 말고, 잘 지도하고 가르쳐 한국인의 정서(情緖)를 그들 마음에 심어 주도록 하자.

 

8. 내 눈으로 보고 확인하지 않은 것은 안본 것과 같다는 것을 명심하라.

 

요즘 들어 많은 사람들이 베트남에 거주 및 사업을 구상 하고 있다. 

 

시행착오(施行錯誤)에 의해서 손해를 보는 분도 많고, 현지인의 인성(人性)을 우리나라 사람과 비교하여 손해를 보는 분들이 있는가 하면, 단순히 온라인에서 만나 한두번의 전화 통화로 알게 된 같은 한국인에게도 많은 손해를 보고 있다. 

 

내 눈으로 확인하고 만져보지 않았다면, 그것은 보지 않은 것과 같다는 것을 명심(銘心)해야 할 것이다.

 

9. 자신감과 자만심을 혼동하지 말라.

 

자신은 다른 사람처럼 시행착오를 범하지 않을 것이다. 자신은 누구에게도 속지 않을 것이다. 성공률이 5%에 불과 하다면, 나는 바로 그 5%에 해달하는 사람 중 한 명일 것이다. 이러한 자만심이 오히려 일을 그르칠 수 있다. 

 

자신감과 자만심을 혼동(混同)해서는 안될 것이다. 당신은 언제나 초보임을 명심해야 한다. 배우고 익히려는 의지(意志)만이 당신을 성공의 문턱에 가까워지게 할 것이다.

 

10. 시간을 아끼지 말라.

 

많이 걷고 많이 질문하고 부딪혀라. 아는 길도 돌아가고 아는 것도 다시 한번 질문을 해야 하며 어려울수록 스스로가 체험(體驗)해야 한다.  그것이 복습(復習)이고, 예습(豫習)이며 내가 성공의 문을 열 수 있는 시작의 첫 번째 계단일 뿐이다.

 

시간을 금같이 여겨 빠른 진행을 요(要)하는 자는 성공한 사람뿐이다.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여유와 인내가 필요하다.

 

사업은 당신이 하는것이지 누군가 해줄수 있는것이 아니다. 단지, 선배들에게는 조언과 길잡이로서의 정보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끝으로 요즘 중국의 국제결혼 조건이 어려워 지면서 많은 결혼정보 업체들이 베트남을 겨냥하고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국제결혼을 결심 했다면 소개 해주는 사람과의 계약란을 자세히 읽어보고 그회사에 대해 심사숙고 알아 본뒤 일을 진행 하도록 해야한다.  

 

당신과 평생을 반려하며 살 여인을 단 1시간만에 결정하는 우를 범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공유스크랩

댓글은 회원만 열람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