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의견을 제시합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교육 베트남의 교육제도[2]

비나타임즈™
0 0

1. 유아원 - NHA TRE(냐 째), 유치원 - MAU GIAO(머우야우)

여 성의 사회활동이 많은 베트남에서는 유아원(1세~2세)과 유치원(3세~6세)에 오전 6시에 아기를 보낼 수 있고, 오후 5시에 아기를 데리러 갈 수 있다. 통학버스가 없기 때문에 부모님이 직접 아기를 유치원으로 보내고 집으로 데리고 온다.

 

1-1_gnfeel.jpg 

 

학 비는 매우 비싸며, 시내에 있는 유치원 학비는 보통 30만원 ~ 50만원이고, 시내가 아닌 지역은 보통 15만원 ~ 20만원이다. 한국의 경우에는 학비를 지원해주는 제도가 많지만 베트남에서는 나라에서 학비를 지원해주는 제도가 없다.

 

2. 초등학교 - TRUONG TIEU HOC(쯔엉 띠우 혹)

베트남의 초등학교는 1학년부터 5학년까지 있다. 보통 6세에 학교를 보내지만 나이에 상관없이 학교에 들어갈 수도 있다. 학생 복장은 파란바지에 흰 와이셔츠, 빨간 머플러를 두른다.

 

2-1_gnfeel.jpg 

 

수 업시간은 오전 7시 ~ 11시, 오후 1시 ~ 4시, 한 수업 당 45분 수업이며, 쉬는 시간은 15분이다. 한 학년 수업 중 1학기 기간은 9월 ~ 12월, 2학기 기간은 1월 ~ 5월까지이다. 그리고 방학은 6월 ~ 9월까지이다. 학비는 1년에 2번 내며 1회 금액은 80만원이다. 점심은 학교에 식당이 있으면 급식을 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집에 가서 밥을 먹고 학교에 다시 온다.

 

3. 중학교 - TRUONG TRUNG HOC CO SO<쯔엉쭝혹꺼써>

베트남의 중학교는 6학년 ~ 9학년이 있으며 보통 11살 ~ 12살에 입학하는데 나이가 많은 학생도 입학 할 수 있다.

교 복은 바지와 흰 셔츠를 입으며 초등학생 복장과 비슷하다. 수업시간은 하루에 5시간인데 오전 수업을 하게 되면 7시 ~ 12시까지, 오후 수업을 받게 되면 1시 ~ 6시까지다. 그래서 점심을 학교 식당에서 먹거나, 집에서 도시락을 싸올 필요가 없다. 그리고 한 수업 당 수업시간은 45분이며 쉬는 시간은 15분이다.

 

3-1_gnfeel.jpg 

 

중학교 졸업을 하거나,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싶으면 졸업 시험을 쳐야하며,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다시 9학년 공부를 해야 된다.

졸업시험에 통과하면 고등학교 진학 시험을 칠 수 있다. 고등학교에 진학을 하기 위해서는 어려운 시험을 2번 이상 통과해야하기 때문에 베트남에서는 중학교 졸업자가 많다.

 

4. 고등학교 - TRUONG TRUNG HOC PHO THONG<쯔엉 쭝 혹포통>

베트남의 고등학교는 10학년에서 12학년이 있으며 보통 15세 ~ 18세에 입학한다. 한국과는 다르게 모든 학교가 남녀공학이다. 교복은 남학생은 바지와 흰 셔츠를 입고, 여학생은 아오자이(AO DAI)를 입고 등교를 한다.

 

4-1_gnfeel.jpg 

 

교육 내용은 주로 대학입시 위주로 이루어지지만, 베트남에는 대학교가 적어 경쟁률이 매우 치열해 대학에 갈 기회는 많지 않다. 대학 입시는 각 대학 별로 실시한다.

베 트남 고등학교의 10학년과 11학년은 6월 ~ 9월에 방학을 하지만 12학년은 6월에 고등학교 졸업시험을 친다. 졸업을 하면 7월 20일쯤 대학 시험을 칠 수 있다. 졸업시험에 떨어지면 졸업을 하지 못하고 대학입학 시험도 치지 못하며, 내년에 다시 졸업시험을 쳐야한다.

 

5. 대학교 - TRUONG DAI HOC <쯔엉 다이 혹 >

보통 대학교 과정은 5년으로 이루어진다. 베트남에서는 대학교에 가면 군대를 가지 않아도 된다. 또한 학교에 기숙사가 있는 학교도 있지만 없는 학교가 있다.

방학을 하면 대학생들은 봉사활동을 많이 한다. 산골에 있는 아이들에게 찾아가 글을 가르쳐주거나, 집이 허름하거나 가정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새 집을 지어진다.

 

5-1_gnfeel.jpg

 

그리고 베트남에 있는 대학교 중에서 “한국어학과”가 있는 대학이 있다. 국립하노이대 인문사회과학대학, 학국립하노이대 외국어대학 , 호치민 외국어 정보대학(사립) , 국립호치민대 인문사회과학대학

 

※ 참고자료 : 베트남 명문대학

- 종합대 : 하노이 종합대(DAI HOC TONG HOP)

- 자연과학, 고학 : 하노이백과대(DAI HOC BACH KHOA )

- 건축 : 하노이 건축대학(DAI HOC KIEN TRUC )

- 의료 : 사이공 의과대( DAI HOC Y )

 

 

 

[김해시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블로그]

 

 

 

 

공유스크랩

댓글은 회원만 열람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공유

퍼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