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의견을 제시합니다.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생활 슬기로운 베트남 생활 : 평범한 사람들의 '거래의 기술'

비나타임즈™
0 0

베트남에서 생활하려면 한가지 알아두어야 하는 기본적인 상식 중 하나가 "흥정의 기술"이라고 말합니다. 특히, 베트남은 예전부터 중국 상인에 버금가는 상술을 가진 민족으로 거래에 있어서는 끈질기고, 느긋하며 또한 본능적인 눈치도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답니다.

 

hat.jpg

[Photo : indochinatour]

 

물론 우리도 그 이상의 끈기가 있기 때문에 절대 그냥 당하지 않는다고 장담하지만, 거래가 끝나고 나면 어딘지 모르는 찜찜함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뭔지 모르는 느낌을 떨치기 위해 베트남에서 한 번쯤 생각해야하는 소문들을 정리해 봅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지만...,

 

1. 너무 간절한 눈빛을 보내지 말자

혹시라도 쇼핑 중에 괜잖을 상품을 발견했을때는(물론 그런 기회가 많지는 않겠지만...,) 평정심을 유지하며, 원하는 가격을 제시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내가 제품에 대한 가격을 알고 있어야하고, 적정한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하는 가격을 제시했는데 거절한다면..., 과감하게 자리를 뜨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당신이 제시한 가격이 적정 판매가라고 판단되면, 판매자는 협상을 위해 다시 당신을 부를 것입니다.

 

만약, 뒤돌아 나오는데 부르지 않는다면..., 그냥 떠나야지요. 비슷하거나 똑같은 물건이 다음 상점에도 있고, 다른 지역에도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하지만, 꼭 사야하는 물건이라면, 다른데 갔다가 다시 들러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무더운 날씨에 더 돌아다니는 것도 힘드니까요.

 

2.  "사실 난 별로 이 물건에 관심이 없어"라는 표정이 가능할까?

마음에 드는 물건을 발견했을 때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흥정하라고 권하기도 합니다. 가능하다면, 그렇게 하는 것도 좋겠지만, 감정을 숨기지 못한다면..., 이 제품이 마음에 들지만, "가격이 높아서 안되겠어"라는 표정도 좋겠습니다. 어쨌든, 이 모든 기법은 적절한 타이밍과 상황에 맞게 현장에서 적용해야 하는 기법입니다. 무조건 싫은척하는 것도, 좋아하는 걸 표내는 것도 상대방과의 상황에 맞는 조화에서 만들어지는 기술이니까요.

 

3. 지인/인터넷을 활용해 가격을 먼저 파악하는 것은 기본

물건에 대한 적정 가격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물론 시장에는 똑같은 모양의 각기 다른 품질의 제품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품질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고, 제대로 된 제품이라고 판단되면, 미리 파악해 둔 가격을 기준으로 최소 30~40% 정도 낮게 시작해서 합의점을 찾는다면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4. 로마에서는 로마법을 따를까?

베트남에서 흥정하거나 물건을 구매할 때 주의해야 하는 것은 "무시하는 말이나 행동을 하지말라"입니다. 혹시 "베트남산 제품이 뭐이리 비싸?", "베트남은 후진국이니까 잘 모를거야...," 라는 등의 생각을 가지고 협상에 임한다면 나중에 다양한 방식으로 당신이 "당했다"는 것을 알게 해 줄겁니다. 무엇보다 현지어로 인사하는 방법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와 같은 말은 세계 어디에서나 상대방의 마음을 누그러뜨리는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가능하면, 인사말 정도는 현지어로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특히, 비즈니스 미팅에서는...,

 

5. 만고의 진리는 "현장에 답이 있다."

쇼핑을 하던 비즈니스 미팅을 하던 미리 상대방을 파악하고, 제품의 가격과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을겁니다. 이를 위해 간접적인 방법으로 지인을 통해 파악을 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파악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베트남에서는 현장에 직접 가서 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직접 가서 확인하고, 현장 주변에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쇼핑의 경우에도 가능하면 많은 상점을 들러 파악하고, 그 중에서 가장 좋은 상점으로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만...,

 

무엇보다 명심해야 하는 것은 "우선, 상대방을 인정하라"는 것입니다. 무시하거나 화가난 말투로 협상에 임한다면..., 처음부터 지고 들어가는 것입니다. 특히, 자존심 하나로 버티는 베트남 사람들에게는 가능하면 웃는 얼굴로 "당신을 인정한다"는 마음을 담아 거래하시기를 권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당신의 웃는 얼굴과 호의가 상대방에게 먹혀 예상치 못한 좋은 결과를 낳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지독하다시피 손익에만 집중하는 베트남 상인들이지만, 당신이 노력한다면 "기분파", "의리파"인 베트남 사람들을 만나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사소한 것에 목숨은 걸지 마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소소한 물건을 살때는 내 기분을 위주로 조금 속는 느낌이더라도 기분좋게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비즈니스나 가격이 나가는 물건을 구매할 때는 신중하게 결정하시고, 계약서도 꼼꼼하게 챙기시기를 권합니다. 특히, 베트남에서는...,

 

 

vinatimes : 2018-06-15

공유스크랩

댓글은 회원만 열람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공유

퍼머링크